학사정보

개설과목 및 교과목 해설

전공교육과정

개설과목

  • 1학년
    스타일스케치, 디자인조형1, 디자인조형2, 디자인발상1 , 디자인발상2, 메카닉스케치, 디자인스페셜토픽연구1, 디자인스페셜토픽연구2, K-project
  • 2학년
    디자인제도, 2D디지털디자인1, 2D디지털디자인2, 제품디자인1, 제품디자인2, 3D디지털디자인, 3D디지털 직접 제조디자인, 디지털드로잉(CAD), 인터렉션디자인, UI/UX디자인, Nano-LAB기초1, Nano-LAB기초2
  • 3학년
    디자인엔지니어링1, 디자인엔지니어링2, 융합환경디자인종합설계1, 융합환경디자인종합설계2, 리빙프로덕트디자인1, 리빙프로덕트디자인2, 캡스톤스타트업디자인1, 캡스톤스타트업디자인2, Nano-LAB심화1, Nano-LAB심화2, 모빌리티 VR 디지털디자인1(Lego-Convergence교과목)
  • 4학년
    창의디자인스튜디오1, 창의디자인스튜디오2, 지역개발디자인종합설계1, 지역개발디자인종합설계2, 스페이스종합설계1, 스페이스종합설계2, 디자인실무1, 디자인실무2, 모빌리티 VR 디자인스튜디오1(Lego-Convergence교과목)

교과목 해설

 
교과목명 국문해설
디자인실무1 졸업 후 기업 근무시 요구되는 실무디자인 차원에서 디자인프로세스 상의 과정별을 재점검하고 완성된 학습 포토폴리오를 확보한다. 또한 기업과 연계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개인별 팀별 스타트업을 준비한다.
디자인실무2 졸업 후 기업 근무시 요구되는 실무디자인 차원에서 디자인프로세스 상의 과정별을 재점검하고 완성된 학습 포토폴리오를 확보한다. 또한 기업과 연계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개인별 팀별 스타트업을 준비한다.
스페이스종합설계1 공간디자인은 입체 공간을 주로 하는 조형분야인 디자인의 총칭으로 이용되는데 본 교과는 공간에 채워지는 도구 및 가구 시설물을 중심으로 기업과 공동연구를 통하여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함(조명, 의자 등)
스페이스종합설계2 공간디자인은 입체 공간을 주로 하는 조형분야인 디자인의 총칭으로 이용되는데 본 교과는 공간에 채워지는 도구 및 가구 시설물을 중심으로 기업과 공동연구를 통하여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함(조명, 의자 등)
K-Project 이 교과목은 KINO 전공교육과정 프로젝트 중 1학년 코스인 프로젝트 기반 활동, 팀 활동, 수업을 통한 전공 분야 상담 또는 캠퍼스 라이프 관련 생활지도를 제공함으로써 신입생들이 희망 전공분야에 대한 탐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는 과목이다. 이 수업을 통해 신입생들이 수업을 통해 학우들과 교강사와 함께 상호교감하면서 적극적인 교과활동을 하고, 두려움을 해소시켜 전공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자인발상1 디자인 발상에 대한 기초과정으로서 실습과정을 통해 조형 원리와 방법을 고찰한다.
디자인발상2 디자인 발상에 대한 심화과정으로서 실습과정을 통해 조형 원리와 방법을 고찰한다.
디자인스페셜토픽연구1 최근 디자인계 이슈화 되고 있는 화제의 제품 및 화제의 디자이너, 화제의 디자인 등에 대해 학생 스스로 스터디하고 자유토론을 통하여 디자인 방향성을 찾고, 디자인인지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함.
디자인스페셜토픽연구2 디자인 분야별(제품, 환경, 시각, 영상 등)에서 이슈화 되고 있는 화제의 제품 및 화제의 디자이너, 화제의 디자인 등에 대해 학생 스스로 스터디하고 자유토론을 통하여 디자인 방향성을 찾고, 디자인 정체성을 갖도록 유도함.
디자인조형1 디자인의 제반 이론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한 실험디자인의 기초과정.
디자인조형2 디자인의 제반 이론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한 실험디자인의 심화과정.
메카닉스케치 태블릿, 디지털 스케치펜 등 디지털 드로잉 도구를 활용하고 포토샵, 일러스트 등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디지털스케치 및 디지털 렌더링 등의 디자인 표현기법 향상을 목표로 함.
스타일스케치 스타일스케치 교과는 자동차스케치, 제품스케치, 환경스케치, 시설물스케치, 캐릭터 스케치 등 다양한 디자인영역의 스케치실력 향상과 디자인감각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함.
스타일링 스케치 수업을 통해 디자인 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함.
2D디지털디자인1 본 강의는 컴퓨터 그래픽스(Photoshop / Illustrator)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시각화’ 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실천적 방법론을 제공한다.
2D디지털디자인2 본 강의는 컴퓨터 그래픽스(Photoshop / Illustrator)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시각화’ 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실천적 방법론을 제공한다.
3D디지털디자인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표현방법의 수단이 되는 3D 프로그램 활용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수업으로 제품 및 환경디자인 모델링, 맵핑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함.(Rhino라이노, MAX, 스케치업 등의 소프트웨어)
3D디지털직접제조디자인 디자인방법의 진화인 디지털 직접제조 기술은 물리적 제품을 3차원적으로 창작할 수 있는 디자인교육의 핵심 도구으로 떠오르고 있다. 디지털 제조시대를 대비하여 직접 디자인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상상하는 디자인을 직접 제조해 봄으로써 제품의 기능, 성능, 규격 등을 검토해보고 조형감각과 더불어 상품화 가능성까지 검토해 본다.
Nano-LAB기초1 이 교과목은 KINO 전공교육과정 프로젝트 중 전공 이수 학생 대상 코스인 전공 도제형 Nano-LAB의 2학년 대상 교과목이다. 전공 내 사제이음 교육, 소규모 Lab 교육, 교수-학생 밀착 교육, 창의설계 교과목 기반 교육을 통해 세부 전공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Nano-LAB기초2 이 교과목은 KINO 전공교육과정 프로젝트 중 전공 이수 학생 대상 코스인 전공 도제형 Nano-LAB의 2학년 대상 교과목이다. 전공 내 사제이음 교육, 소규모 Lab 교육, 교수-학생 밀착 교육, 창의설계 교과목 기반 교육을 통해 세부 전공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UI/UX디자인 사용자 경험이라는 총체적인 관점에서 디자인개발 방향을 정하는 UX디자인과 그것을 구현하는 제작단계에서 사용자에게 맞는 최적의 디자인을 개발하는 UI디자인을 통하여 사용자중심의 디자인방법을 이론 및 실기 수업으로 진행함. (정보디자인, 서비스디자인, 제품구조 검토 등의 학습 병행)
디자인제도 본 강의에서는 작도법을 사용하여 3차원 물체를 입면도로 변환시키는 법과 다양한 소실점, 원근법에 의한 환경 디자인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디지털드로잉(CAD) 본 강의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AutoCad)를 사용하여 3차원 물체를 입면도로 변환시키는 방법을 배운다.
인터렉션디자인 디자인 분야의 새로운 방법론인 인터랙션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정확히는 어떻게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서비스와 연결되고, 이들을 통해 서로와 연결되는가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하는 것으로, 인터랙션 디자인은 제품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컴퓨터 공학, 다른 디자인 법칙들의 요소를 결합하여 사용자가 경험하게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자의 모든 콘텍스트를 파악하여 창조해 내는 디자인분야임.
제품디자인1 새로운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디자이너는 그 제품이 올바른 시장성을 갖추도록 최초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에서 최종 실험을 기울이게 되는데 이러한 창조적과정의 최초 아이디어에서 최종 확정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각 단계마다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제품디자인2 새로운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디자이너는 그 제품이 올바른 시장성을 갖추도록 최초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에서 최종 실험을 기울이게 되는데 이러한 창조적과정의 최초 아이디어에서 최종 확정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각 단계마다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Nano-LAB심화1 이 교과목은 KINO 전공교육과정 프로젝트 중 전공 이수 학생 대상 코스인 전공 도제형 Nano-LAB의 3학년 교과목이다. 전공 내 사제이음 교육, 소규모 Lab 교육, 교수-학생 밀착 교육, 창의설계 교과목 기반 교육을 통해 세부 전공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Nano-LAB심화2 이 교과목은 KINO 전공교육과정 프로젝트 중 전공 이수 학생 대상 코스인 전공 도제형 Nano-LAB의 3학년 교과목이다. 전공 내 사제이음 교육, 소규모 Lab 교육, 교수-학생 밀착 교육, 창의설계 교과목 기반 교육을 통해 세부 전공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자인엔지니어링1 디자인엔지니어링1에서 학생들은 실질적인 제품개발을 위한 제품디자인 기획, 디자인, 브랜딩 등의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디자인엔지니어링2 디자인엔지니어링2에서 학생들은 실질적인 제품개발을 위한 제품디자인 기획, 디자인, 브랜딩 등의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리빙프로덕트디자인1 제품이 어떠한 효용을 가지고 어떤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소비자가 그 제품에 대해서 기대하는 가치를 만족 시킬 수 있는가를 모색하면서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한다. 주로 기계를 닦고 분해하고, 부속을 연마하고, 특정인을 위해 디자인을 전개하는 일련의 제품 해석적 과정을 통해서 기계를 만드는 활동을 체험한다.
리빙프로덕트디자인2 제품이 어떠한 효용을 가지고 어떤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소비자가 그 제품에 대해서 기대하는 가치를 만족 시킬 수 있는가를 모색하면서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한다. 주로 기계를 닦고 분해하고, 부속을 연마하고, 특정인을 위해 디자인을 전개하는 일련의 제품 해석적 과정을 통해서 기계를 만드는 활동을 체험한다.
융합환경디자인종합설계1 융합환경디자인종합설계1은 환경디자인을 이해시키고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현장실습중심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감각을 향상 시킨다. 특히 융합적 관점에서의 환경디자인교육실시를 통해 다양한 융합적 지식함양을 목표로 한다.
융합환경디자인종합설계2 융합환경디자인종합설계2은 환경디자인을 이해시키고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현장실습중심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감각을 향상 시킨다. 특히 융합적 관점에서의 환경디자인교육실시를 통해 다양한 융합적 지식함양을 목표로 한다.
캡스톤디자인스타트업1 최근 산업의 흐름은 이종 산업간 융합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종(異種)융합디자인 교과는 예술분야가 아닌 타 학문영역과 융합디자인 교육을 통해 학생의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디자인 교육의 확장성 등을 강화하고자 한다. 인문융합디자인, 생명융합디자인, 의료융합디자인 등 타 학문영역의 지식을 중심으로 디자이너 입장에서 디자인 교육 실시를 목표로 함(유아교구 및 스토리텔링디자인, 돼지장난감, 헬스케어디자인 등의 동물복지디자인과 의료서비스 디자인 등)
캡스톤디자인스타트업2 이종(異種)융합디자인 교과는 예술분야가 아닌 타 학문영역과 융합디자인 교육을 통해 학생의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디자인 교육의 확장성 등을 강화하고자 한다. ICT융합디자인, 지식융합디자인, 헬스케어디자인 등 타 학문영역의 지식을 중심으로 디자이너 입장에서 디자인 교육 실시(정보디자인, 미디어아트디자인, 지식재산창출디자인, 스포츠 장비 디자인 등)
지역개발디자인종합설계1 지역의 문화와 환경을 보전하고 지역의 매력을 창조해 나간다는 원칙하에 대학/공공기관/기업이 협업 관계를 맺고 지역의 디자인적 문제점을 찾아 공동으로 해결하는 관학협력 디자인교육프로그램으로 팀 작업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을 목표로 함.(기반 과정)
지역개발디자인종합설계2 지역의 문화와 환경을 보전하고 지역의 매력을 창조해 나간다는 원칙하에 대학/공공기관/기업이 협업 관계를 맺고 지역의 디자인적 문제점을 찾아 공동으로 해결하는 관학협력 디자인교육프로그램으로 팀 작업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을 목표로 함.(심화 과정)
창의디자인스튜디오1 디자이너가 현실적으로 능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지식기반이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은 제품환경에 대해 보다 많은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디자인교육의 기반 안에 관찰에 관한 자세를 주입하고 디자인과 관련된 사회의 제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하는 연습을 한다.
창의디자인스튜디오2 디자이너가 현실적으로 능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지식기반이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은 제품환경에 대해 보다 많은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디자인교육의 기반 안에 관찰에 관한 자세를 주입하고 디자인과 관련된 사회의 제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하는 연습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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